나노소재·소자·바이오·분석 및 측정기기 선보여
나노 소재관련 연구 활발, 한국전력기술 나노산업기술상 은상 수상
국내 NT(Nano technology)의 현재와 미래를 전망해 볼 수 있는 ‘국제 나노기술 심포지엄 및 전시회(NanoKorea 2004)’가 개최됐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회는 과학기술부와 산업자원부 주최, 나노산업기술연구조합과 나노기술연구협의회, 전자신문사 공동 주관으로 지난 8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코엑스(COEX)에서 개최됐다.
‘NT Challange Now & Tomorrow(나노기술 도전, 현재와 미래)’라는 부제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네덜란드, 스웨덴, 독일 등 7개국의 76개 업체(약 850평)가 참가하여 나노 소재·나노 소자·나노 바이오·나노 분석 및 측정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연구 기관으로는 요업(세라믹)기술원과 전자부품연구원이 참여하였으며, 나노소재와 관련해서는 나노신소재 등 12개 업체가 참가하여 최근의 나노소재 관련 연구의 활발함을 보여줬다.
이 밖에도 나노원료 제조업체로 테크월드, 송암교역, 제이에스테크와 광촉매업체인 피에프씨 등 총 18개업체가 참가했다.
‘NanoKorea 2004’에 참여한 세라믹스 관련 업체의 주요 출품현황을 살펴본다.
(주)나노기술
나노기술은 Pulsed Wire Evaporation 방법 및 Levitational Gas Condensation 방법을 적용, 각종 금속 및 세라믹 나노분말을 생산·판매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전기폭발법을 이용한 나노분말 제조장치와 순도 99.9%, 직경 70~120nm, 구형의 금속 및 세라믹 나노분말을 전시했다. 또한 직경이 2nm인 세라믹 나노 파이버를 출품했다.
(주)나노텍
나노텍은 나노소재를 연구·개발 및 생산 전문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에서는 전기·전자 소재용 고농도 나노실버 콜로이드와 전기·전자 소재용 나노 금 콜로이드를 선보였다.
이 밖에도 전기·전자 소재용 세륨옥사이드 졸과 나노튜브형의 안티몬-틴 산화물(ATO), 나노기공으로 조절된 미생물 담체 실리카 비드 등을 출품했다.
(주)나노신소재
나노신소재는 기능성 금속 및 금속산화물을 나노 미립화하여 다양한 소재로의 응용이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기존에 수입에 의존하던 브라운관 모니터의 전자파 파폐요제인 ITO 나노미립자 및 졸, Sputtering Target을 국산화하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투명성 전극(ITO Target, ITO Powder&SOL)과 디스플레이 장치용 대전방지제(ATO Powder, SOL), 투명열차단 코팅제를 선보였다.
이 밖에도 항균, 살균, 탈취, 원적외선 은나노분말(Ag Powder, SOL)과 광촉매(TiO2 nano SOL, coating)를 출품했다.
(주)바이오플러스
바이오플러스는 나노기술과 전자정보기술 등의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Bio Product와 Health Device 분야의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는 최근 산자부로부터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나노버TM(Nanover)를 비롯한 알루미나 나노튜브 광촉매를 비롯하여 산화촉매 등을 출품했다.
대주전자재료(주)
대주전자재료는 전자부품 및 디스플레이 제품의 재료 개발·생산업체이다. 현재 이 회사에서는 전기·전자용 절연재료와 전자부품용 전극재료, 유리·미립·단결정 재료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가시광반응형 투명코팅 광촉매(TiO2)와 광택지용 알루미나졸(Alumina Sol)을 출품했다. 또한 연료전기용 Pt, Pt/C 촉매를 선보였다.
삼야둔치요
삼야둔치요는 특수 물질(CIUM613)과 응용제품들을 선보였다.
능금팔찌 등의 액세서리를 비롯하여 특수 도자기 그릇 및 유리용기, 각종 유리제품 등을 선보였다.
CIUM613의 응용제품들은 항균, 탈취, 살균 등의 기능과 각종 유해물질의 중화작용으로 음식물이나 음료 등의 맛과 향을 자연본래의 색과 향으로 환원 시킨다. 또한 원적외선 및 음이온의 방출로 싱싱하고 신선하게 음식을 얻을 수 있다.
(주)석경에이-티
석경에이-티는 Nano size 무기계 산화물의 개발을 전문으로하는 소재 전문회사이다.
이 회사에서는 구형의 나노실리카, UV차단용 TiO2&ZnO와 IR차단용 ATO&ITO, 무기안료, 고순도 탄산바륨과 탄산칼슘 등을 출품했다. 또한, Nano Technology를 응용한 첨단 기능성 Sol 및 Powder를 선보였다.
송암교역
송암교역은 Powder Field 공정분야 해외설비 및 원료를 수입하는 업체이다. 이 회사는 이번 전시회에 나노 입자의 제조 및 합성, 구형화, 증착 설비인 RF Plasma와 나노 분산 설비인 Super Apex Mill, 습식 나노분산 설비 Nano-Cut, 건식 정밀 분급설비 등을 출품했다.
요업(세라믹)기술원
요업기술원은 세라믹 특화 연구기관으로 세라믹 관련 첨단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원에서는 SiO2 나노졸을 비롯하여 CMP슬러리, 세라믹페인트, 아파타이트 등을 선보였다. 또한 400kV TEM 등의 최첨단 분석장비를 통해 나노재료의 미세구조분석, 성분분석, 물성분석 등의 나노분석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을 소개했다.
일진나노텍(주)
일진나노텍은 소재전문그룹인 일진그룹의 계열사로 탄소나노튜브 소재 사업을 추진 중인 업체이다.
이 회사는 Arc-discharge법으로 합성한 단중, 이중 및 다중벽 나노튜브를 선보였다. 이 밖에도 CVD법으로 합성한 다중벽 나노튜브와 탄소나노튜브 램프 등을 출품했다.
(주)엔피씨
엔피씨는 나노분말 양산제조 장비와 이의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관련 기술을 응용한 여러 나노분말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는 이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나노골드분말, 나노실버분말, 나노구리분말, 나노합금분말 등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응용제품으로 나노발모제, 나노로션, 나노스킨과 나노분말합성 장비와 나노고체윤활제 등을 전시했다.
(주)에코프로
에코프로는 화학·환경 소재로서의 물리화학흡착재, 촉매, 화학필터를 개발·생산하는 업체이다. 이 회사에서는 Chemical Adsorbent란 다공성의 유기 혹은 무기물질에 대상가스와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화학작용제를 첨착(Coating) 및 혼합(Blending)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나노카본볼(Nano Carbon Ball)은 공 모양의 탄소 구조체로 수 nm의 기공이 발달된 속이 빈 구형 입자로 악취 및 gas를 잘 흡착할 수 있도록 표면 흡착 Site가 발달된 신소재라고 회사는 소개했다.
전자부품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에서는 나노 IT 부품 기술산업화 지원센터와 함께 Micro TAS, Probe Array 및 나노 리소그라피를 소개했다. 또한 이차전지 음각활물질용 나노소재와 차세대 대용량 정보저장장치, 초소형 마이크로 모터, 탐침형 정보저장장치 등을 선보였다.
제이에스테크(주)
제이에스테크(JS TECH)는 분립체 수탁 가공을 하는 한일 합작회사이다. 이 회사는 분립체 가공의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신소재의 개발, 첨단재료, 범용 재료의 고도한 수탁 분립체 가공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 회사는 분쇄처리, 분급처리, 건조처리, 혼합건조 등과 관련한 최첨단설비를 40여종을 보유하고 있어 User의 요구에 따라 목표로 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테크월드
테크월드는 기존의 습식 배양방식(Botton-up)에 의해 생산되는 나노기술의 단점을 제거한 나노 분쇄기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성분의 변화 없이 극미세 분쇄물을 얻을 수 있으며 입자모양을 구상형, 침상형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소재의 특성에 따라 습식, 건식과 가열, 냉각방식으로 채택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각종 비금속광물을 비롯하여 유기물(녹차, 인삼, 굴껍질 등)의 나노입자로의 분쇄가 가능하다.
(주)피에프씨
피에프씨는 전자파 반응형 및 산소결핍경사구조형 광촉매 제조회사이다. 이 회사에서는 자외선을 비롯하여 태양광의 가시광선, 적외선, 공간중의 전자파에도 반응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작용하는 PIP광촉매(전자파 반응형 광촉매)를 선보였다. PIP광촉매는 표면으로부터 내부로 들어감에 따라 산소와의 결합이 점차적을 결핍되는 산소결핍경사구조를 갖고 있다. 이 제품은 WPC 처리 기술을 통해 산화티탄피막(TiO2) 등을 산소결핍경사구조로 형성한다.
(주)WB신소재
WB신소재는 나노클레이(Nanoclay)와 기능성 고분자 바인더를 복합화하여 친환경적 나노복합소재(Nanocomposite)를 제조하는 신기술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는 이번 전시회에 친환경 신소재인 나노복합재료 수성코팅제(WBCTM)와 나노복합 수성난연제(WFRTM)을 전시했다. 이 밖에도 유/무기 고분자 하이브리드(WBB)와 기능성 나노점토(WSC)와 기능성 발현제품 등을 선보였다.
한국전력기술(주)
한국전력기술은 플랜트 엔지니어링 회사로써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새로운 환경기술 개발 및 공정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는 환경보존을 위해 다각적인 연구결과인 LNG 복합화력, 석탄·석유화력, 석유화학플랜트의 질소산화물 제거용 저온 탈질 시스템 ‘KoNOx’를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상업용 SCR 촉매의 반응 온도범위가 300℃ 이상의 고온 영역인데 반해, KoNOx는 반응온도 범위가 170~450℃로 설치가 용이하다고 한다.
한편, 심포지엄에서는 지난 96년 탄소분자 ‘풀러렌 발견’으로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헤럴드 크로토’ 박사 등 5개국 56명의 세계적인 석학들의 강연이 이뤄져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 밖에도 나노기술분야 시상식에서 한국전력기술(주)의 ‘고기능 암모니아계 탈질 나노 촉매 기술’이 나노산업기술상 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吳德根 기자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