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 방송후 광촉매코팅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커져, 광촉매업체 움직임 활발
가맹점 개설과 신규 참여업체 늘어나, 광촉매업체 다양한 마케팅전략 마련에 골몰
새집증후군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커지고 실내공기질관리법이 오는 5월부터 시행되면서 광촉매 코팅 시공시장과 관련업체의 움직임도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올초부터 새집증후군에 대한 방송과 언론보도 등이 크게 늘어나면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었고 광촉매 코팅 시공도 한 방안으로 떠오르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그 동안 광촉매 코팅 시공사업을 수행해 오던 업체 뿐 아니라 신규업체들도 이 시장에 속속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기존 업체들의 경우는 가맹점 확보와 대중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광촉매 코팅 시공사업을 수행중인 한 업체의 관계자에 따르면 “올초 불어닥친 새집증후군 바람으로 광촉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졌으며 시장규모도 정확하게 파악하긴 어렵지만 전년보다 2배 이상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또한 “가맹점 개설 문의도 크게 늘어났으며 실제로 올들어 가맹점 계약건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실제로 솔라텍의 경우 올들어 가맹점이 13개가 늘어 총 62개가 되었으며 이앤비코리아도 41개로 늘어났다고 한다. 이들 업체들은 이러한 분위기에서 광촉매 코팅 시공을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마련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앤비코리아는 홈쇼핑을 통해 광촉매 코팅 시공상품을 홍보했으며 한의원과 공동으로 광촉매 코팅 시공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솔라텍도 대대적인 신문광고 등을 통해 광촉매를 홍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은 행사 등의 이벤트를 마련중이라고 한다.
이밖에 그 동안 광촉매 코팅 시공 가맹점 사업을 하지 않았던 티오즈가 최근 가맹점 사업 개시를 선언했으며 신생업체인 에어큐플러스도 건설사에 대한 직접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가맹점 개설 사업을 시작했다. 또한 청소용역업체 등에서도 광촉매 코팅 시공사업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시장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참여 업체가 늘어나면서 부실 업체의 난립과 불량 제품의 유통, 과당경쟁으로 인한 가격 덤핑 등의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과당경쟁으로 인한 가격덤핑·불량제품 유통·
서비스 질 저하 등의 문제점 발생…
소비자 불신 초래 ‘우려'
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평당 시공 가격이 1만원선까지 떨어진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가격덤핑은 시공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소비자들의 불신을 초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모처럼 조성된 분위기가 나빠질 수 있다는 우려감도 커지고 있다. 또한 광촉매의 다양한 응용제품 개발과 기술개발을 등한시하고 시공사업에만 주력할 경우 국내 광촉매산업의 발전에 큰 저해가 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광촉매 코팅 시공시장이 워낙 빠르게 커지고 있어 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광촉매 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것이 대부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朴美善 기자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