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도예 활성화 목적으로 개관된 도예전문갤러리
도기 1000여점 현대도예작품 500여점 소장
한향림씨의 작품 ‘산’을 모티브로
유명건축가 설계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헤이리예술마을에 도예전문갤러리 ‘한향림갤러리’가 오는 3월 24일 문을 연다. 이 갤러리’는 여류도예가 한향림(48)씨가 지난 9년여 기간동안 준비해온 것으로 상업적 목적을 지닌 갤러리가 아닌 미술관의 공공성과 비영리를 추구하고 현대도예문화 발전과 대중화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총 대지 550평, 건축면적 120평, 지상 2층 규모의 이 갤러리는 유명건축가 최승원(앙가주망 건축사무소 소장)씨가 설계한 건축물이다. 건축의도는 좋은 경관을 목적으로 한 구성에 초점을 맞췄으며 언덕위에 위치한 특성을 살려 경사지를 이용한 계단식으로 배치, 디자인됐다. 건물의 외형은 도예가 한향림씨의 대표작품 ‘산’을 모티브로 했다. 외부에 사용된 티타늄의 은빛 지붕과 진갈색의 나무벽은 갤러리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으며 내부구조는 개방적인 멋을 추구하는 직선 벽면을 기본으로 하고 다양한 공간으로 쓰임에 맞는 변경이 가능한 가변성 있는 곡선내부벽면으로 이뤄졌다. 또한 2층의 지붕은 유리로 돼있어 채광의 유입을 증대시켜 외부의 자연 경관을 끌어들일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제이컬렉션 아트숍 갤러리 카페
4개공간으로 운영
매년 1회 테이블웨어 공모전도 개최
갤러리는 크게 4개 공간으로 나뉜다. 1층은 ‘제이컬렉션(Jay Collection)’과 ‘아트숍’, 2층은 ‘갤러리’와 ‘카페’로 구성됐다.
1층 ‘제이 컬렉션’에는 다양한 도기의 우수성을 알릴 목적으로 근대도기 작품 천여점이 전시된다. 도기 작품은 한향림씨의 남편 이정호(50)씨가 지난 10여년간 수집해온 것이다. 이 공간에는 도기를 시대별, 종류별, 특성별로 구분해 순차적으로 전시된다.
‘아트숍’은 계절별 테마를 가지고 제작된 유명도예가들의 생활도자작품이 단품이 아닌 시리즈와 세트개념의 내용으로 구성돼 전시장 관람객들이 꼭 들러 감상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운영될 계획이다. 현재 아트숍에는 전속작가는 김대훈, 신창희, 이가영, 이경수, 이지은, 정재진씨의 생활도예작품이 전시판매되고 있다.
2층 ‘갤러리’에는 현대도예를 주요 테마로 한 초대전 형식의 전시가 다양하게 개최되며 갤러리에 소장중인 500여점의 현대도예작품과 그림, 판화 작품 300여점을 활용한 기획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일반인들의 갤러리 방문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위해 다양한 도예 관련 교육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다.
‘카페’는 도예가들이 만든 독특한 잔에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이곳에서는 매년 젊은 도예가들을 대상으로 ‘카페용 테이블웨어 공모전’을 개최, 입상작 이상 작품은 카페에서 방문객들이 직접 사용해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 1월에 열린 ‘제1회 한향림갤러리 테이블웨어 공모전’에서는 도예가 조신현씨의 ‘커피잔과 접시’가 대상을 차지해 100만원의 상금을 수상해 관심을 모았다.
3/24~5/24 개관기념도예전 작가 19명 참가
2009년까지 사립 현대도예미술관도 설립 계획
갤러리가 정식 개관하는 3월 24일에는 개관기념 도예전이 열린다. 개관전에는 현재 국내에서 활발한 활동 중인 젊은 도예가 19명이 참여해 독특한 재질과 색채, 기발한 착상 등을 지닌 현대도자작품 30여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개관전은 오는 3월 24일부터 5월 24일까지 두달간 열리며 오픈식은 전시 첫날인 3월 24일 오후 4시에 개최된다.
운영자 한향림씨는 갤러리 운영 방법과 계획에 관해 “한국의 현대도예는 나름의 오랜 전통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척박하다. 현대도예 작가들이 함께 모여 작품을 선보이고 연구할 수 있는 전용공간이 없기 때문이다. 이 갤러리는 현대도예작가들이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운영될 것”이라고 전한다. 또한 그는 “2009년까지 갤러리 앞에 마련해둔 500여평의 부지에 국내 유일의 사립 현대도예미술관도 설립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향림씨는 이화여대 도예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로 유학 리모즈 국립장식미술학교를 졸업했으며 개인전 2회와 다수의 단체전을 갖고 현재 한국현대도예가회, 환경도예가회, 도림회, 환경도예가회 등의 단체에서 활발한 활동 중이다.
김태완 기자 anthos@hitel.net
?한향림갤러리?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헤이리예술마을 A-1
031-948-1001(fax1229)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