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트론은 지난 2003년 5월 국내 최대 전자부품 업체인 삼성전기(주)에서 이동통신용 RF부품 분야를 이끌어 온 핵심인력들이 분사하여 설립한 업체로, 유전체 필터 및 Duplexer, Isolator, Antenna 사업을 인수하여 독자적인 사업을 시작했다. 이 회사는 그 동안 꾸준한 연구개발과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최대 유전체업체로의 자리를 굳건히 했을 뿐 아니라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파트론은 올해가 그 동안의 연구개발과 투자의 결실을 맺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트론의 김종구 대표이사로부터 파트론의 주력제품과 전망, 주요 사업계획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김종구 대표이사는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삼성전자 동경지점과 회장비서실을 거쳐 지난 91년부터 삼성전기(주)에 근무하며 종합연구소장, 적층박막사업부장, 전자소자사업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파트론, 삼성전기에서 분사 국내 최대 유전체 업체로 성장, 사업영역 지속 확대
유전체 필터·세라믹 안테나·크리스탈 등의 개발 생산에 주력, 시장전망 밝은편
- 파트론의 현재 사업분야와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 회사의 사업품목은 세라믹 부품과 크리스탈 부품입니다. 이중 세라믹 부품은 듀플렉서 필터 등 유전체 제품과 안테나가 주력이며 최근 아이솔레이터와 관통 콘덴서를 신규품목으로 개발했습니다. 듀플렉서 필터 분야는 우리 회사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하는 주력분야로 현재는 이동통신 단말기 부품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기지국 및 중계기 DMB 위치추적시스템인 GPS 등에 사용되는 모노블록형 듀플렉서 공급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 분야는 특히 올해 WCDMA 서비스 등의 실시로 시장 전망이 밝은 편입니다. 또한 필터의 경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소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라믹 안테나는 지난해 연구 개발을 완료하고 1월부터 본격 양산하고 있는 제품으로 앞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우리 회사에서는 자동차, 무선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고성능 Dielectric Chip 안테나와 GPS Patch 안테나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거리 통신을 위한 블루투스 안테나도 개발, 양산할 것입니다. 크리스탈 오실레이터는 우리 회사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제품으로 앞으로 파트론의 경쟁력을 배가시킬 것입니다. 현재 휴대폰용 수정발진기 시장 규모는 연간 6억개에 이르지만 국산화율은 매우 저조한 편이며 이에 우리 회사에서는 앞으로 TCXO등 휴대폰용 제품 생산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이밖에 전자레인지용 고압관통형 콘덴서와 아이솔레이터 분야도 적극적으로 사업화 해나갈 것입니다.
- 파트론의 현황은 어떤가요?
수원 영통지역에 영업, 연구개발, 시생산 및 소량 양산을 담당하는 본사를 두어 신속한 연구개발과 샘플 제공을 실현하고 있으며 크리스탈의 연구개발 및 양산을 담당하는 평택공장과 유전체와 아이솔레이터 양산을 담당하는 중국공장을 산동반도 연태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 직원은 중국 공장을 포함해 600여명 규모입니다.
- 파트론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우리 회사의 경쟁력은 기술력과 우수한 품질 시스템입니다. 특히 고주파 부품 분야에서 우리 회사는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과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공장은 저렴하고 숙련된 인력과 우수한 제조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생산체제를 구축하였고 ISO 9001 인증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저한 품질검사를 통해 USER 불량률을 single PPM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6시그마릍 통한 품질향상과 프로세스 합리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연구개발과 샘플제공·영업 담당, 평택과 중국공장에서 제품 양산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시스템이 파트론의 경쟁력, 연구개발에 적극 투자
- 파트론의 연구개발 현황은?
우리 회사는 특히 연구개발에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국내 전체 직원의 50% 가량이 연구인력이며 연구비 비중이 전체 매출의 14% 정도를 차지합니다. 연구개발의 방향은 주로 이동통신 관련 부품 위주로 해나갈 계획입니다. 이는 판매 네트워크나 생산 설비를 최대한 공유하고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 올해 파트론의 주요 사업계획은?
올해는 우선 지난해 개발한 신규 제품들의 사업화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특히 세라믹 안테나, 크리스탈 등의 본격 양산과 마케팅을 통해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매출규모도 지난해보다 2배가량 늘어난 370억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설비투자는 지난해 어느정도 마무리했으며 올해는 약 30~40억원 정도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규 개발 제품 사업화에 주력, 매출규모 전년비 2배 증가한 370억원 목표
전자세라믹부품산업 발전 위해서는 소재와 장비의 국산화 활발해져야
- 우리나라 전자세라믹 부품 산업의 발전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품산업도 장치산업의 일종인데 장치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재와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의 경우 소재를 이용한 부품 개발과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데 소재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수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재의 국산화는 부품산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소재의 국산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비도 마찬가지입니다. 국내 최대 세라믹부품업체인 삼성전기는 장비의 국산화에 주력하여 큰 효과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 사장님의 경영철학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 회사의 Mission과 사훈을 말씀드리는 것으로 대신할까 합니다. 파트론의 Mission은 ‘인재와 믿음을 바탕으로 기술과 기능이 앞선 제품을 경쟁력있고 빠르게 만들어 고객과 함께 발전한다’입니다. 또한 사훈은 ‘고객을 먼저 생각한다, 업계의 1인자가 된다, 스스로 알아서 한다’입니다. 박미선 기자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