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경공업에서 중화학 공업으로 넘어가는 ‘2차 산업혁명’ 이후 모든 산업에 걸쳐 기술적 혁신이 일어났다.
그 이후 ‘3차 산업혁명1)’, ‘4차 산업혁명2)’이란 말이 나오며 제조업의 진화로 이어졌으며 정보통신기술 융합 제품 등
모든 산업 전반에서 세라믹 소재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부천테크노파크에 있는 ‘아이에스엠코리아(I.S.M Korea : International Service Mentor)’는 90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 ‘現 3M Technical Ceramics(前 ESK Ceramics)’사의 한국 에이전시로 주로 비산화물(non-oxide) 세라믹 제품 판매와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아이에스엠 코리아 최선준 대표이사에게 회사, 제품 소개와 앞으로 계획·목표를 확인했다.
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아이에스엠 코리아’에서 수입하는 제품에 관해 소개 부탁드린다.
‘아이에스엠코리아(I.S.M Korea : International Service Mentor)’는 2004년 12월 독일 ‘ESK Ceramics(이하 ESK)’의 한국 에이전시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ESK가 3M에 인수되어 ‘3M Technical Ce-ramics’의 에이전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22년에 창립한 ESK의 경우 90년 이상 축적해온 독창적 기술과 안정성으로 소결의 원료가 되는 파우더를 대부분 자체 생산해 왔으며, 다른 회사들이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복합소재 세라믹을 Hot press공법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회사입니다. 2012년 3M에 인수되어 ESK의 과거 제품들은 현재 모두 ‘3M Technical Ceramics’의 제품으로 바뀌었습니다.
저희는 ‘3M Technical Ceramics’의 에이전시로 주로 비산화물(non-oxide) 세라믹 제품 판매와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BN, BN-com-posite, SiC, B4C, Si3N4, CaB6, TiB2, ZrB2, ALN 등 다양한 세라믹 소재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Mircoporous 고온 단열재나, 진공흡착 알루미나 보드 같은 제품들도 수입해 단순 세라믹 소재업체를 넘어 전문적인 소재업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스엠 코리아’가 판매하고 있는 ‘3M Technical Cera-mics’의 세라믹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저희가 제일 많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3M Technical Ce-ramics’의 증착 보트(Evaporation Boat)인 ‘DiMet, TriMet, LaserMet’입니다. 증착 보트는 보론 나이트라이드(Boron Nitride)와 티타늄 디보라이드(TitanumDiboride), 알루미늄 나이트라이드(Aluminum Nitride) 등을 혼합하여, 고온 고압(2000°C, 300bar)으로 소결시킨 제품으로, 알루미늄, 구리, 은 등의 금속을 녹여서 OPP, PET 필름등 위에 진공 증착시킬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DiMet’은 BN + TiB2로 이뤄졌으며 모든 현대 고속 증착설비에서 고속 증착작업이 가능합니다. 높은 증착률과 우수한 온도저항성, 높은 광학적 밀도가 가장 큰 특징입니다. ‘TriMet’은 BN + TiB2 + ALN의 3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역시 모든 세대의 진공 증착설비에 사용 가능하며 숙련이 부족한 작업자들도 쉽게 핸들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aserMet’의 경우 3M만의 기술로 보트의 초기가열(break-in)이 수월하므로 짧은 초기가열 사이클과 높은 광학적 밀도, 웹스피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3M Technical Ceramics’의 경우 ‘3M Boron Nitri-de Cooling filler’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가지고 일반 판상형 제품부터 큰 사이즈의 구형으로 뭉쳐놓은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3M Bo-ron Nitride Cooling filler’ 브랜드 제품으로 ‘platelets’와 ‘Agglomerates’가 있습니다. ‘platelets’는 파우더 중에서 높은 결정성을 가진 단일 판구조로써, 우수한 열 방사성(Heat spreading)으로 발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용도의 제품입니다. 평균입도는 단일입자로 가장 작은 1㎛에서 15㎛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Agglomerates’는 판상형 BN 파우더를 기초로 하여 일정한 강도를 가진 큰 덩어리로 입자를 뭉쳐 성형시킨 BN 파우더 제품입니다. BN의 강점인 수평 방향으로 열전달뿐만 아니라 수직방향으로 열전달을 크게 향상시키고 방열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제품입니다. 평균입도는 20~30㎛, 25~40㎛, 65~85㎛ 정도로 큰데 실제 적용 시 일반적인 교반 및 분산 등에 있어서는 입자가 깨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특히 Thermal interface 소재인 포일(foil), 실리콘 패드(pads), 접착제(adhesives) 등에 적용되어 5W/mk이상급의 고 방열 솔루션이 요구될 때 유용한 제품입니다. 이 밖에도 보론카바이드소결품(B4C), 실리콘 카바이드 소결품(SiC), 실리콘 나이트라이드소결품(Si3N4), 알루미늄 나이트라이드(ALN) 등 비산화물 세라믹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이에스엠 코리아’가 판매하고 있는 세라믹 제품 소개 부탁드린다.
알루미나화이버를 진공흡착/성형하여 제조해 가볍고, 높은 내열성과 훌륭한 단열성능을 가진 알루미나계열 단열재인 ‘지르카 세라믹(Zircar Ceramics)’의 고온 알루미나, 알루미나-실리카 보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1500~1800°C에 이르는 온도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즈와 Grade를 갖추고 있으며 적용 산업은 세라믹, 금속소결, 열처리, 크리스탈 성장, 비금속메탈 분석 및 열처리장비, 연료전지, 고온 로(furnace)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고온에서 열 및 전기절연 목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앞으로 사업 계획·목표는 무엇인가요?
최근 경기 하락으로 좋은 상황이 아니지만 국내 대기업들과 BN계 복합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행·계획 중에 있습니다. 철강 산업, 스마트폰, 자동차 등 여러 산업 분야를 계속 follow up해 오랜 시간에 걸쳐 축적된 저희만의 경험과 지식으로 고객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주축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소재를 독일 본사와 국내 고객 사이의 징검다리가 되어 개발해 보다 전문적인 세라믹 소재업체로써 자리를 확고히 하며, 앞으로도 척박한 대한민국 소재산업에서 선도자가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여현진기자 smyczang@naver.com
기사를 사용하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cerazine.net